원가혁신 활동 추진개요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 지는 시장 환경의 변화와 기술의 변화, 고객 요구의 변화, 국제경쟁 관계는 기업의 목표인 이윤 확보와 지속경영을 어렵게 하고 기업들에게 더 큰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그중에서 값싸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원가경쟁력 확보는 체계적인 원가혁신 활동을 통해서 가능 하다.
국제적인 경영위기나 불황에 일시적으로 추진하는 활동이 아닌 체계적이고 상시 지속적인 원가혁신활동 추진을 통해서 기업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 진다
- 참조 : 불황에 성공한 글로벌 기업의 특징
- 첫째, 새로운 산업구조 변화를 주도하고 사업Portfolio를 적극 개편한다
- 둘째, 획기적인 원가절감 활동을 전개한다
- 섯째, 고객중심의 Marketing 확대와 매출증가 기회를 포착한다
- 넷째, 인재 및 R&D역량을 강화하고 Risk 관리를 한다
원가혁신 활동 OJT프로그램

원가혁신 활동 추진체계도

단계별 원가혁신 추진 내용

원가절감 프로젝트 활동 소개
계획단계 원가절감 활동 → 설계 VE프로젝트
제품원가의 95%는 설계단계에서 결정된다

제품개발 / 설계 단계에 이길 수 있는 원가혁신, 설계VE 추진이 Key Point
제품설계 VE Concept & Process
고객관점에서 고객에게 가치를 줄수있는기능 위주로 분석하여 꼭필요한 기능을 값싸게 설계, 원가 경쟁력을 확보함

획득단계 원가절감 활동
원가구조와 현상을 상세 분석하여 원가절감 효과가 큰 항목 우선으로 TFT 를 구성, 원가절감 활동 전개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프로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