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인증조직 인터뷰 - ㈜KCC

① 인증 추진배경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세계인이 모두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꾸는 종합건축자재기업 KCC입니다.
KCC는 에너지 고효율성 및 친환경적 기술개발에 기반한 제품의 고부가치화와 더불어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ONE AND ONLY” 제품 개발에 기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종합 건축/산업용 자재 및 도료, 실리콘 등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정밀화학 기업입니다.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다른 기업이 추종할 수 없는 ‘강한 KCC, 신뢰받는 KCC, 글로벌 KCC’로 도약하고, 글로벌 TOP 수준의 환경친화적 경영과 기술력을 확보한 초일류기업으로 더 좋은 삶을 위한 가치창조의 경영이념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KCC는 전국 15개 사업장에서 건축내장재, 창호재, 인테리어 장식재, 유리, 도료, 홈씨씨인테리어, 실리콘 및 신소재(EMC, 전자소재 外)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제조, 판매하므로 각 제품별 특성에 맞는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ISO 9001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하는 품질 표준으로서 품질경영시스템을 구현하기에 매우 적합한 표준이기에 고객의 요구품질을 만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95년 본사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 15개 전체 사업장 및 해외 생산법인에서 ISO 인증을 취득하여 유지하고 있습니다.

② ISO 인증 효과(장점), 애로사항, 극복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고객 요구 품질에 부응하면서 당사가 글로벌 TOP 종합건축자재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품질이 인정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부심사 및 시스템 진단을 통해 개선의 기회를 발굴하고, 발굴된 개선 포인트는 시정조치를 통하여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ISO 인증 유지를 위한 이러한 일련의 활동들은 당사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므로 선진 품질경영시스템을 내재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ISO 인증 취득 초기에는 전 임직원의 품질 마인드 부족으로 유관부서의 협조가 원활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품질은 품질부서 고유의 업무이니 품질경영시스템 유지를 위한 활동들은 품질부서에서 해야 한다는 인식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경영층에서는 솔선수범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품질경영체제 확립을 선포하였고, 전사적으로 품질경영체제 구축 원년을 지정하고 모두가 협업하여 품질 마인드 혁신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제해결기법 등을 교육하고 6시그마 활동을 정착시켰습니다.
③ 기타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최근 자동차 및 휴대폰 분야의 품질관련 사태는 품질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품질은 이제 더 이상 제품의 합격/불합격을 판정하는 검사 및 부가적 서비스 차원이 아닌 제품의 안전과 성능, 수준을 결정지어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는 매우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적당히”가 허용되지 않는 “당연히” 갖춰야 하는 기본 사항인 것입니다.
ISO 9001 :2015에서는 리스크 관리 전략을 세우고 이를 품질경영시스템에 반영하여 지속가능경영의 기반을 마련토록 하고 있습니다. ISO 인증을 단순히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개선의 기회를 발굴하고 시정조치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을 개선해 나가는데 목적을 둔다면, 선진 품질경영시스템을 자사에 정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